"못 믿을 블로그" 온라인 식품거래 피해상담 34% 증가 - 시장경제
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생활경제
"못 믿을 블로그" 온라인 식품거래 피해상담 34% 증가품질불량·변질 불만 최다… '건강식품' 가장 많이 피해입어
한국소비자원 "정상 판매 업체 이용 권장"
ⓒ픽사베이

온라인에서 개인 간 식품을 사고 파는 전자상거래가 늘면서 이에 따른 피해 상담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상담콜센터인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식품 관련 온라인 전자상거래 상담건수가 지난해 1∼10월 79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8% 증가했다고 밝혔다. 

피해상담 건수는 2015년 44건, 2016년 49건, 2017년 62건으로 매년 증가 추세를 보였다. 

피해상담 결과, 문제가 발생한 거래장소는 블로그가 47%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카카오스토리 40%, 네이버 밴드 5%, 페이스북 2%으로 집계됐다.

피해 상품 품목으로는 건강식품이 82건(35%)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과일류, 채소류, 어패류, 유가공식품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불만 사유로 품질불량이 50건으로 11%로 가장 높았고, 변질이 23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온라인에 올라온 상품 사진은 실제와 다르게 연출됐을 가능성이 많고, 매장에서처럼 품질을 정확히 확인하고 살 수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불만족 사례가 많게 집계됐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개인간 거래시 판매자의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사기경험을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를 통해 조회를 꼭 하시고, 되도록이면 식품은 전자상거래를 이용하지 마시고 정상적인 판매업체를 통해 구입하는것을 권장한다"고 전했다.

김보라 기자  bora11@meconomynews.com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meconomynews.com
<저작권자 © 시장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보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