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캐피털사도 채용 필기시험 도입
상태바
카드사·캐피털사도 채용 필기시험 도입
  • 배소라 기자
  • 승인 2018.10.04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신금융협회, 채용절차 모범규준 시행
서류심사 블라인드 채용, 전문기관 참여
지난 8월29일 은행연합회 등 6개 금융협회는 59개 금융회사와 공동으로 '금융권 공동 채용 박람회'를 열었다.

카드사, 캐피털사 등 여신금융회사가 올해 신입사원 채용부터 필기시험을 도입한다. 청탁 등 부정한 방법으로 채용한 사실이 확인되면 즉시 채용이 취소되고, 예비 합격자에게 입사 기회가 돌아간다.

여신금융협회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여신금융업권 채용절차 모범규준'을 제정해 시행한다고 최근 밝혔다. 서류심사에서는 성별이나 연령 등 개인정보를 알 수 없도록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한다. 외부 전문가 또는 전문기관을 선발 과정에 참여시키거나 채용자문위원회를 운영할 수 있다는 내용도 담겼다.

부정행위로 인한 피해를 본 응시자에게는 다음 전형에 응시할 기회가 주어진다. 피해자 구제를 위해 단계별로 일정 기간 예비 합격자를 운영하도록 했다.

이번 모범규준은 지난해 금융계 채용 비리 논란이 확산된 데 따른 조치다. 금융당국의 권유에 따라 은행연합회가 지난 6월 채용 모범규준을 만든 데 이어 여신금융협회도 동참했다. 이 모범규준은 8개 카드사를 비롯해 총자산 5조 원 이상인 현대캐피탈, KB캐피탈, 하나캐피탈 등 8개 캐피털사는 모범 규준에 따라 채용을 진행해야 한다. 자산 5조 원 미만인 회사는 선택 사항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