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감원장 "핀테크 상시 금융감독체계 구축"
상태바
윤석헌 금감원장 "핀테크 상시 금융감독체계 구축"
  • 배소라 기자
  • 승인 2018.08.31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금융학회 정책 심포지엄서 '금융감독 방안' 발표
윤 원장 "관계부처에 법규 제·개정을 건의해 나갈 것"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30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글로벌 금융학회 정책 심포지엄에서 "아직 초기단계인 핀테크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상시 금융감독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금융도약'을 주제로 이날 행사에는 윤 원장을 비롯 유광열 금감원 수석부원장, 손병두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등이 참여해 향후 금융감독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윤 원장은  "4차 산업 시대에 핀테크 확산으로 인해 금융소비자들의 편익이 증대되고 있지만 핀테크 규제, 감독업무를 원활히 추진하기엔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며 고충을 토로하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윤 원장은 "편의성에 초점이 맞춰진 상태에서 신규 핀테크 기업과 기존 금융사의 경쟁이 격화될 경우 금융산업 전체적으로 안전성에 대한 투자가 소홀해질 수 있다"면서 "더욱 다양한 서비스의 아웃소싱 및 빅데이터 활용을 필연적으로 수반하는 핀테크 혁신 과정에서 세탁이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발생과 리스크 관리책임의 주체가 모호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윤 원장은 "금융규제 공백 발생에 대비해 핀테크 서비스 동향을 예의 주시하면서 이들 서비스에 내재한 잠재적 문제를 신속히 파악, 관계부처에 법규 제·개정을 건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은 블록체인, 빅데이터, 인공지능의 활성화에 일조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유 수석부원장은 "금감원 자체적으로도 빅데이터 기반의 감독시스템을 구축하겠다"며 "맥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금융권이 블록체인 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23조원의 비용이 절감된다. 당국은 블록체인 자체를 규제하려는것이 아니라 가상통화와 관련한 불법행위를 규제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금융사들의 정보기술(IT) 의존성이 강화되면서 해킹 등 사이버리스크와 평판리스크가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면서 "이는 개별은행의 문제가 아닌만큼 안전장치 마련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