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출퇴근 45분대로"... '대도시권 광역교통청' 설립 속도
상태바
"수도권 출퇴근 45분대로"... '대도시권 광역교통청' 설립 속도
  • 김도현 기자
  • 승인 2018.07.18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와 수도권 교통·주거·도시문제 협력 강화
복합환승센터·GTX 건설 빠르게 추진

국토교통부와 수도권 지방자치단체장들이 평균 1시간 반에 달하는 출퇴근 시간을 45분으로 줄이겠다고 나섰다. 국토교통부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는 1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교통·주거·도시 등 수도권 공동 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 간담회를 열고 수도권의 교통·주거·도시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정부-지자체 간 협력 강화에 합의했다.

우선 수도권 교통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대도시권 광역교통청' 설립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광역교통청은 각 지자체 소관 업무인 대중교통 정책을 전체적으로 조정·개선하는 역할을 맡는다. 수도권 출·퇴근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평균의 3배인 90분이 소요되는 등 교통이 혼잡하다는 지적이 계속됐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국토부와 수도권 광역지자체는 광역교통청 설립과 관련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행정안전위원회와 논의 중이다. '교통시설특별회계'를 개편해 광역교통과 안전·운영 개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복합환승센터·GTX 건설 등 교통 서비스 향상을 위한 핵심사업도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로 했다.

대중교통 관련 예산을 확대해 복합환승센터 조성,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건설도 속도를 낸다. 복합환승센터에는 수소차충전소와 정비시설을 설치해 수소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버스 준공영제는 수도권 전역에 확대할 방안을 논의키로 했다. 광역버스와 급행전철을 늘리고 2층버스를 대용량화해 평균 90분대인 수도권 출퇴근 시간을 45분대로 줄인다는 방침이다.

주거복지 정책에서도 공공주택 입지 발굴과 저렴한 주거 공간을 제공하는데 협력키로 했다. 도심역세권과 유휴지, 보존가치가 낮은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 등에 신혼부부 전용 아파트인 '신혼희망타운'과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다.

2021~2040년까지 장기 도시계획인 '제4차 수도권 정비계획'도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수립하기로 했다. 교통·환경문제를 해소하고 저성장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도시계획을 논의할 계획이다. 국토부와 수도권 광역지자체는 실국장급 협의체를 구성해 수도권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출퇴근, 주거문제 같은 일상의 어려움이 해소되지 못하면 삶의 질을 향상하기 어렵다"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