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금융소비자국 확대 개편...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상태바
금융위, 금융소비자국 확대 개편...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 배소라 기자
  • 승인 2018.07.17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원회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 개정령안' 의결
2년 한시로 금융혁신기획단 신설… 4차 산업혁명 대응

금융위원회가 금융소비자 보호 기능을 강화하고 4차 산업혁명을 대응하기 위한 조직 개편을 단행한다. 금융위는 17일 국무회의에서 중소서민금융정책관을 '금융소비자국'으로 개편하고 '금융혁신기획단'을 신설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금융위원회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 개정령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자본시장국은 자본시장정책관으로 개편한다. 금융소비자국에 가계금융과 신설 등 이번 조직개편으로 인력 7명을 보강한다. 금융위는 "그동안 금융위의 조직체계가 은행·보험·금융투자업 등 금융업권 중심으로 돼 있어 금융소비자보호 업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확대 개편된 금융소비자국은 기존 조직내 여러 곳에 분산된 소비자 보호 관련 제도를 총괄·조정하고 금융소비자 보호정책을 적극 발굴하는 역할을 맡는다. 취약계층 등에 대한 가계부채 부담 완화와 안정적인 서민금융 지원, 사회적 금융 활성화를 위한 정책도 추진한다. 금융위는 핀테크 산업 육성 등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금융 분야 혁신을 지원하고 관련 제도를 마련하기 위해 금융혁신기획단을 2년 한시 조직으로 신설한다.

금융혁신기획단은 ▲금융혁신 관련 정책 총괄▲혁신적 금융상품·서비스의 촉진 ▲핀테크 등 금융혁신 산업·기업에 대한 지원 ▲가상통화 등 관련 시장관리·감독 ▲금융 분야 데이터 활용 활성화 등을 위한 정책·제도 등을 전담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제4차 산업혁명에 시의적절하게 대응해 성장을 속도감 있게 견인할 것"이라고 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