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하반기 공공요금 인상폭 최소화... "인상 시기 분산"
상태바
정부, 하반기 공공요금 인상폭 최소화... "인상 시기 분산"
  • 한선형 기자
  • 승인 2018.07.09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가 상승 압력 상반기보다 확대 예상
7~8월 '물가안정 특별대책기간' 지정
피서지 인근에 부당요금 신고센터 설치
사진=픽사베이

정부가 하반기 물가 상승을 잡기 위해 공공요금 인상 폭을 최소화하고 인상 시기를 분산하기로 했다. 정부는 9일 오전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7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개최하고 ▲하반기 물가 여건 점검 및 대응방향 ▲농산물 수급 동향 및 대응방향 ▲휴가철 피서지 물가안정관리 대책 등을 논의했다.

정부는 국제유가 수요 증가, 이란·베네수엘라 공급 차질로 당분간 석유류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석유류 가격이 과도하게 오르지 않도록 알뜰주유소를 통해 석유시장 경쟁을 촉진할 방침이다. 도시가스요금 등 공공요금은 불가피할 경우 인상 폭을 최소화하고 인상 시기를 분산하겠다고 밝혔다.

농·축산물의 경우 기상악화와 병충해 등 불안요인으로 인한 수급 불안에 대비해 배추 6500t, 양파 1만t 등 비축물량을 확보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번 태풍 쁘라삐룬과 집중호우에 피해를 입은 농산물에 대해 생육지도 강화, 예비 모종 공급 등으로 피해 복구를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또 여름 휴가철을 맞아 오는 7~8월은 '물가안정 특별대책기간'으로 지정했다. 지방자치단체는 경찰, 소비자단체와 함께 피서지 요금 과다인상, 담합, 섞어팔기, 원산지표시 이행여부 등을 집중 점검한다. 또 피서지 인근에 부당요금 신고센터도 설치한다.

고 차관은 "소비자 물가가 지난달까지 9개월 연속 1%대를 기록하며 안정세를 지속하고 있지만 하반기에는 국제유가 강세 등으로 물가 상승 압력이 상반기보다 확대될 것"이라며 "하반기 물가 여건이 녹록지 않은 상황인 만큼 리스크 요인 선제 대응, 안정적인 공공요금 관리 등 생활물가 안정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