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 "7월 중 저소득층 일자리·소득 지원대책 발표"
상태바
김동연 부총리 "7월 중 저소득층 일자리·소득 지원대책 발표"
  • 김도현 기자
  • 승인 2018.06.28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부총리, "혁신성장과도 균형있게 추진돼야", '건설산업 혁신방안'과 '어촌뉴딜 300 추진계획' 준비 중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월 중 저소득층 맞춤형 일자리·소득 지원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9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1분기 저소득층 소득감소 분배악화 원인을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시급성을 고려해 당장 추진할 수 있는 과제 중심으로 정책방향을 마련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1분기 (1~3월) 하위 20% 가구의 소득은 8.0%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상위 20%인 5분위 가구의 월평균 소득은 1년 전에 비해 9.3% 늘었났다. 저소득층의 소득은 줄고, 고소득 가구의 소득은 오히려 더 늘어나면서 정부 경제정책에 대한 의구심이 높아졌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말 관련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고, 김 부총리는 이달 초 경제현안간담회 등을 개최하며 맞춤형 대책 수립에 착수했다.

김 부총리는 대책을 마련할 때 혁신성장과도 균형있게 추진돼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부총리는 "혁신성장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소득과 분배 문제 해결에 있어서, 일맥상통하는 점이 있기 때문에 양 측면에서 정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시너지 효과를 내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부총리는 "혁신성장은 특정 분야나 기업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체 경제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일어나는 것"이라면서 "정부가 '건설산업 혁신방안'과 '어촌뉴딜 300 추진계획' 등을 준비 중이다"라고 밝혔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어촌뉴딜 300 추진계획'에 대해 "낙후한 어촌지역 항구를 정비하는 사업을 하고자 한다"며 "어항 2300개가 있는데 300개소가 시급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최소한 여객선이 안전하게 정박하고, 관광을 위한 레저보트나 관광선도 안전히 있을 수 있는 시설을 만들어줘야한다"며 "그래야 주민들 삶이 개선되고 국민들의 안전도 높아진다"고 덧붙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