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모리스 "식약처 '궐련형' 발표 유감... 타르 수치에만 초점"
상태바
필립모리스 "식약처 '궐련형' 발표 유감... 타르 수치에만 초점"
  • 배소라 기자
  • 승인 2018.06.08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필립모리스, 타르는 담배규제 근거 아니다
사진=픽사베이

한국필립모리스가 식약처의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 분석 결과에 문제를 제기했다. 주요 유해성분이 일반담배보다 적게 배출됐음에도 불구하고, 단지 니코틴과 타르 함유량에 초점을 맞췄다는 것이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8일 한국필립모리스는 “식약처의 분석결과, 궐련형 전자담배의 에어로졸(증기)에 포함된 9종 유해성분의 함유량이 식약처가 비교한 국내판매 상위 5개 일반담배(궐련)에 비해 평균 90% 적게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하지만 놀랍게도 식약처는 이러한 분석결과는 배제하고 궐련형 전자담배가 일반 궐련담배만큼 유해하다는 것을 시사하기 위해 분석결과 중 '타르' 수치에 초점을 맞췄다”고 꼬집었다.

특히 타르에 대해서 식약처와 상반된 의견을 내놨다. 한국필립모리스는 “타르는 태우는 일반담배의 연기에 적용되는 개념이며, 궐련형 전자담배의 증기에 적용할 수 없다는 것은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확인된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세계보건기구(WHO)는 '타르는 담배규제의 확실한 근거가 아니기 때문에 측정할 필요가 없으며, 타르 수치는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고 입장을 밝혀 왔다”고 부연했다.

끝으로 한국필립모리스는 “담배제품을 사용하는 모든 소비자들은 자신들을 위해 더 나은 선택을 하는데 도움을 줄 제품과 정확한 정보를 제공 받을 권리가 있다”며 “이에 대한 식약처의 해명을 기대해 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식약처는 지난 7일 “궐련형 전자담배의 니코틴 함유량은 일반담배와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고, 궐련형전자담배 2개 제품의 경우 타르 함유량이 일반담배보다 높게 검출됐다”며 “이는 궐련형전자담배가 일반담배와 다른 유해물질을 포함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발표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