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공포 확산... "10만명 노출, 역학조사 당장하라”
상태바
라돈공포 확산... "10만명 노출, 역학조사 당장하라”
  • 이준영 기자
  • 승인 2018.06.06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성 질환 발생시 현황 파악, 상담 기관 필요 주장
방사성 핵종 생활용품 사용된 유례없는 사태… 근본대책 내놔야
환경보건시민센터가 라돈침대 기자회견 모습. 사진= 시민환경센터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환경보건시민센터가 발표한 환경성 질환 현황보고에 따르면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를 사용해 건강피해가 우려되는 위험인구가 1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분석했다. 같은 날 시민단체 등은 정부 인증을 믿고 샀으니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며 규탄했다.

◇위해한 생활용품 사용자, 환경오염 위험인구 포함해야

센터는 “정부 발표와 달리 대진침대의 2010년 이전 제품에서도 라돈이 검출됐고, 연간 피폭선량이 안전기준 이하라고 해도 건강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라돈 침대사태를 계기로 대기나 수질 등 환경이 오염됐을 때 피해본 사람들을 지칭하는 ‘환경오염 위험인구’의 개념에 ‘위해한 생활용품 사용자’도 포함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가습기 살균제 사태를 언급하며 이같은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환경성 질환 발생 즉시 피해자 현황을 파악, 상담해주는 기관이 필요하다며 ‘국가환경독성센터(가칭)’의 설립을 제안했다.

센터는 최근 10여 년간 국내 환경성 질환 피해자가 1만810명에 이르고, 이 중 2496명은 숨진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분야별 피해자 수는 가습기 살균제가 6천22명(56%)으로 가장 많고, 석면 3천17명(28%), 시멘트공장 1천763명(16%), 연탄공장 8명(0.07%)이다.

◇인증 믿고 샀는데… 정부가 책임쳐라

이날 서울정부청사 앞에서 11개 시민단체와 대진침대 사용피해자모임은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인증한 음이온 특허, 친환경, KS마크 인증 과정에서 제품 결함을 발견할 기회가 있었지만 이를 놓쳤다”며 “정부가 보증한 제품을 믿고 샀으니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가습기 사태와 같이 이번 라돈사태도 정부가 방조하는 사이 피해가 늘고 불안이 커지게 된다면 더이상 정부를 어떻게 신뢰하겠냐며 반문했다.

특히 인체 유해 물질로 규정된 ‘모자나이트’의 유통경로에 대해 정부가 투명하게 밝히지 않는다며 날을 세웠다. 문제가 된 모자나이트는 음이온을 발생시키는 광물로 알려졌지만 이번 사태로 방사능의 한 종류인 라돈도 함께 뿜어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모자나이트 납품 업체는 최근 4년간 대진을 포함 총 66곳에 판매한 것으로 알려지며 충격을 줬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모자나이트뿐 아니라 음이온 방출 제품들에 대해 조사를 나설 방침이다.

시민단체연합은 “다량의 방사능을 내뿜는 천연 방사성 핵종이 생활제품에 사용된 유례없는 사태에도 정부는 근본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라돈 피해자 통합모임은 “침대 사용자와 생산 노동자를 피해자로 등록해 질병 유발 여부에 대한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지속적인 추적관리를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