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김문수·안철수의 3인 3색 ‘서울 전쟁’
상태바
박원순·김문수·안철수의 3인 3색 ‘서울 전쟁’
  • 정규호 기자
  • 승인 2018.05.30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반적’ 朴 ‘복지’, 金 ‘안정’, 安 '교육'
‘부동산’ 朴 ‘균형’, 金 ‘재개발’, 安 '준공영'
‘자영업’ 朴 ‘서울페이’, 金 ‘판로개척’, 安 '상가임대법'
(왼쪽)박원순 더불어민주당 후보,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 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

6·13 지방선거를 2주일 앞두고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후보,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 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의 ‘서울 시장 쟁탈전’이 치열해 지고 있다. 특히, 3인 후보의 공약이 다 달라 유권자들의 표심잡기는 더욱 치열한 상황. 복지를 내세운 박 후보, 안정을 내세운 김 후보, 교육을 내세는 안 후보까지 각 각의 정책이 서울 시민의 표심을 노리고 있다. 전반적인 공약부터, 부동산, 중소기업 등의 공약까지 비교해봤다.

먼저 박원순 후보의 공약은 주로 ‘복지’에 초점을 두고 있다. 구체적 실현 방안으로는 시민 참여예산 확대, 서울 위드유 프로젝트 추진, 2019년 전국체전 서울 평양 공동 개최, 돌봄지원센터 설립, 청년 미래기금 조성, 전기 자동차 8만대 보급 등을 약속했다.

김문수 후보는 수도 이전 개헌 저지, 한미 연합사령부 서울 유지, 미세먼지 30% 저감, 대학가 첨단지식산업 특구 개발, 대중교통 요금 상한제 도입 등의 공약들을 선두에 내세우고 있다. 수도 이전 개헌 저지와 대중교통 요금 상한제 도입 등의 공약이 주목받고 있다.

김 후보는 선거 연설 때 마다 박 시장이 '자연 방치 환경 지상주의'라는 생각 속에 교통 개선 인프라를 손대지 않아 서울이 교통지옥이 됐다고 지적하고 있다. 지하철 공사도 통합시키면서 경영 효율화와 대시민 서비스의 질도 나빠졌고, 노조의 표만 의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교통지옥을 해결하기 위해 김 후보가 꺼내든 카드는 올림픽대로·강변북로 ‘지하화’다. 실현만 된다면 서울시 교통 문제를 크게 해결할 수 있다. 올림픽대로 지하화 공약은 영등포구 당산동에서 강남구 청담동까지 16.5km 구간을 지하로 뚫고 상부는 4차선 도로를 제외하고 공원으로 바꾸는 계획이다.

안 후보는 과학자답게 ‘교육’ 공약을 최전방에 사용하고 있다. 미래 인재 키우는 교육 도시 ▲일자리 넘치는 창업 도시 ▲디지털 행정 혁신 ▲따뜻한 공동체 도시 등을 주요 정책 방향으로 내세웠다. 안 후보는 초등학교 온종일 교육제 전면 도입 및 평생 교육 확대 등을 골자로 한 교육 공약을 6·13 지방선거 '1호 공약'으로 선보였다.

안 후보는 "온종일 교육을 희망하는 모든 아이들에게 사교육을 능가하는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가득한 방과 후 학교와 돌봄 교실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 예산 증액 및 신기술 중심의 평생교육시스템 구축도 공약했다.

서울의 최대 난제 중 하나인 ‘부동산’과 ‘중소기업’의 공약은 3인 모두 갈렸다. 박 후보는 ‘강남ㆍ강북 균형발전’과 ‘격차 없는 서울’을 내걸었다.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를 통해 거둬들인 부담금을 ‘도시ㆍ주거환경정비기금’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이렇게 되면 창동ㆍ상계, 수색ㆍ상암, 가산ㆍ대림 등을 일자리ㆍ혁신 거점으로 육성할 수 있다.

김 후보는 박 후보와는 반대로 재건축ㆍ재개발 적극 추진 공약을 밝혔다. 김 후보는 지난 13일 자유한국당 서울시당 필승결의대회에서 “서울시장이 되면 재개발ㆍ재건축을 막고 있는 서울시의 잘못된 행정을 전부 조사해서 취임 후 첫 번째로 재개발ㆍ재건축 막힌 곳에 시원하게 도장을 찍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한강변 아파트의 재건축 층수를 35층으로 제한해 놓은 규제도 “시장의 ‘갑질’”이라며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역시 폐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서울시의 뉴타운 준공영개발 방식 추진을 제시했다. 준공영개발 방식이란 서울토지신탁을 신설해서 주민들로부터 토지를 신탁받은 서울시가 해당 지역의 특징에 맞는 개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또 반값 공공임대주택 10만호 공급과 임대료를 30% 낮춘 민간형 ‘알뜰주택’ 공급도 약속했다.

3인의 중소기업·소상공인 정책 비교다. 박 후보는 카드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서울페이’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서울페이는 QR코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소상공인 상점에서 상품을 결제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결제 과정을 카드사·밴(VAN)사 없이 진행하기 때문에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아 소상공인의 부담을 낮출 수 있다. 이 밖에 유급병가제,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료 지원 등을 약속했다.

김 후보는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중소기업 4대 애로인 자금·기술·규제·판로를 적극 지원한다.

안 후보는 최근 서울시를 넘어 당 차원에서 ‘상가임대차보호법’ 국회 본회의 통과를 약속했다. 젠트리피케이션 현상 방지를 위한 대책이다. 또한 분쟁조정위원회도 설치해 적극적으로 진행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최저임금 또한 너무 급격하게 인상돼 오히려 역효과가 나고 있다며 중앙정부의 최저임금위원회와 함께 제대로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