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갑질 미투"... 하청업체들, 신고센터 열고 공동대응
상태바
"롯데갑질 미투"... 하청업체들, 신고센터 열고 공동대응
  • 김흥수 기자
  • 승인 2018.05.19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갑질피해자 1544-3182로 신고를... 사례 모아 대응"

정의당이 롯데 그룹의 갑질 근절을 위해 ‘롯데갑질피해신고센터’를 설치했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롯데갑질피해자연합회 소속사 대표들과 함께 롯데그룹 계열사들의 다양한 갑질 사례를 발표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들은 롯데그룹 계열사의 하청회사나 납품회사의 대표들로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롯데 그룹의 계열사들은 지난 수년 동안 협력회사를 상대로 비용 떠넘기기와 대금 떼어먹기 등 다양한 갑질 횡포를 일삼았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원가 이하의 납품 요구와 물류비 및 인건비 떠넘기기, 납품회사 몰래 과다 판매수수료 책정, 공사대금 떼어먹기, 합작회사 설립 비용 떠넘기기 등 다양한 사례가 있었다.

백화점에 입점한 매장을 계약기간이 끝나기 전에 강제 철수하도록 하고 매장의 금고를 열어 돈을 들고 가는 일도 벌어졌다. 계열사 갑질에 대한 그룹차원의 대응 또한 적반하장격이었다고 밝혔다. 피해자들을 상대로 회유를 시도하는가 하면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하기도 했다. 피해자들은 공정거래위원회나 법원에서 더욱 어려운 일들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안동권 아하엠텍 대표는 “사건을 수임한 김앤장은 롯데 형제의 난 사건에서 형제 중 한쪽의 사건을 수임하더니 아하엠텍 사건 수임 변호사를 당사자도 모르는 사이에 해임 조치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공정위 조사관 보고서에서 미납대금 지급과 과징금 처분을 명시했다가 최종 심결에서 무혐의 또는 경고 처분으로 바뀌었다.

안 대표는 "당시 사건을 맡았던 공정위 J상임위원은 피해자에게 민사로 처리할 것을 종용하면서 한편으로는 롯데 측에 채무 부존재 확인소송을  제기하라고 조언하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이 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선근 민생연대 대표는 “롯데가 진정성있는 사과와 개혁을 통해 협력업체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촉구하며 “공정위가 진행중인 사건에 대해 엄정한 판단을 내리는 것은 물로 이미 종결된 사건도 다시 검토하고 제도상의 문제가 있다면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혜선 의원은 “롯데를 비롯한 재벌기업들의 갑횡포를 가장 큰 적폐로 규정하고 청산해야 한다”며 “롯데는 진정성있는 사과와 개혁을 통해 협력업체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중소상공인·자영업자위원회는 17일부터 롯데갑질피해신고센터를 개소해 더 많은 피해자들의 신고를 접수받아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