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고사 닥치니 머리 '지끈'… 긴장 완화 ‘안티스트레스’ 식품 인기
상태바
중간고사 닥치니 머리 '지끈'… 긴장 완화 ‘안티스트레스’ 식품 인기
  • 이준영 기자
  • 승인 2018.04.24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트레스 해소에 맞는 간식 준비로 컨디션 조절 및 성적 향상 효과
왼쪽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돌(Dole) 파인애플컵, CJ제일제당 쁘띠첼 스윗푸딩 스트로베리, 본아이에프 화끈짬뽕죽, 샘표 스리라차 볶음면 , 커피빈 코리아 커피젤리, 삼양식품 질러 한입포크. 사진= 각사

벚꽃이 피면서 전국 대학교는 중간고사 시즌에 돌입했다. 이와 함께 시험공부 스트레스를 날릴 다양한 ‘안티 스트레스’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포도당을 소모하는 뇌를 오랜시간 사용하면 우리 몸은 급격히 당분을 요구하게 된다. 따라서 시험기간에 초콜렛, 캔디 등의 제품 소비가 늘어난다. 또 밤샘 벼락치기 등으로 깨진 바이오리듬을 잡아줄 건강식품이나 차(茶)등의 제품도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시험기간에는 아무 음식이나 찾게 되면 컨디션 조절에 애를 먹을 수 있다”며 “달콤한 맛, 매운맛 등 스트레스 조절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맛의 간식을 준비한다면 일정 부분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스트레스 잡을 달달한 맛… 과일로 ‘행복·영양’ 모두 잡자

단맛을 섭취하면 도파민, 세로토닌 등 즐거움을 주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다. 특히 과일 등의 식품은 단맛과 비타민 등의 영양보충도 함께 섭취할 수 있어 행복과 영양을 모두 기대할 수 있다.

돌(Dole)의 ‘파인애플컵’은 파일애플 과육을 100% 주스에 담았다. 특히 특수 품종인 스위티오 파인애플을 담아 눈길을 끈다. 스위티오 파인애플은 고산지대에서 큰 기온 차를 견디며 한정 재배한 파인애플로 높은 당도와 함께 비타민C와 칼륨이 일반 파인애플보다 두 배 이상 높은 것이 특징이다. 한 손에 들어오는 컵에 포크가 함께 동봉되어 있으며, 과일을 깎는 번거로움이나 껍질, 씨 등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할 필요도 없어 도서관이나 강의실에서 쉬는 시간 등을 활용해 간편하게 과일을 즐길 수 있다.

CJ제일제당이 선보인 '쁘띠첼 스윗푸딩 스트로베리'는 봄의 대표과일인 딸기를 담은 푸딩으로, 상큼한 딸기 농축액과 부드러운 크림치즈를 함유했다. 딸기의 제철인 3~5월에 맞춰 출시되었으며, 추가로 제품 포장 겉면에는 벚꽃 모양의 이미지를 넣어 봄 디저트의 느낌을 강조했다.

◇ 화끈한 빨간 맛… 일시적인 청량감으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단맛 말고 많이 찾는 것이 바로 매콤한 맛이다. 매운 음식으로 자극된 뇌는 아드레날린과 엔돌핀을 분비해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학생들이 시험기간에 자주 먹는 죽, 컵라면 등이 매콤한 맛으로 출시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본아이에프는 화끈한 매운맛을 즐기는 소비자를 겨냥해 ‘아침엔본죽 화끈짬뽕죽’을 선보였다. 이번 제품은 입안 가득 퍼지는 칼칼함과 ‘바다의 보약’이라 불리는 문어를 넣어 고소하고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전자레인지에 데우기만 하면 돼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간편하지만 만족할만한 한끼 식사로 즐길 수 있으며, 매콤한 맛이 살아있으면서도 죽의 특성상 위에 부담이 적다.

삼양식품은 동남아시아를 대표하는 매운 소스로 널리 알려진 스리라차 소스를 활용한 ‘스리라차 볶음면’을 선보였다. 스리라차 소스는 태국고추, 마늘, 식초 등으로 만들어 낸 새콤한 매운맛이 특징이다. 소스 특유의 톡쏘는 신맛과 태국 고추의 매운맛을 재현해 이국적인 풍미를 살렸다. 청경채, 고추, 양배추 등의 풍성한 후레이크로 동남아시아 풍의 볶음면을 먹는 듯한 느낌도 받을 수 있다.

◇ 졸릴땐 씹자… 츄잉푸드로 스트레스해결과 졸음방지

육포, 젤리와 같이 식감을 살린 이른바 ‘츄잉 푸드(Chewing food)’ 또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씹는 행위 그 자체를 통해 스트레스 해소가 가능한 것은 물론이다. 아울러 씹는 행위는 신체에 자극도 주어 졸음 해소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시험 기간 간식으로 활용하기 제격이다.

샘표의 간식 브랜드 질러(Ziller)가 선보인 ‘한입 포크’는 국내산 돼지고기를 고온에서 구워 쫄깃한 식감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한입 크기로 개별 진공 포장하여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육포를 즐길 수 있으며, 취향에 따라 돼지고기 육포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한입 포크’ 외에도 ‘치즈’, ‘너츠’ 등 총 3종으로 구성했다.

커피빈코리아가 선보인 ‘커피젤리’ 2종은 커피빈의 원두 및 원료를 농축해 만든 달콤한 젤리로, 특히 젤리 안에 또 다른 젤리가 있어 씹을수록 더욱 진하고 풍부한 젤리 맛과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아메리카노는 커피빈 아메리카노가 젤리 속에 있어 고소한 커피맛을 젤리로 만날 수 있으며, 스위트라떼는 달콤한 커피젤리 속에 커피빈 커피가 들어있어 아메리카노와는 다른 달콤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