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승인 코앞 롯데홈쇼핑 '살얼음판'... 업계 "남의 일 아니다"
상태바
재승인 코앞 롯데홈쇼핑 '살얼음판'... 업계 "남의 일 아니다"
  • 이준영 기자
  • 승인 2018.03.22 0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승인 탈락 선례되면 타 홈쇼핑도 운영 부담, 결과 촉각
정규직원 900여명·납품업체 고용불안 매출 축소 불안
롯데홈쇼핑 사옥 전경. 사진= 롯데홈쇼핑

지금까지 재승인 탈락 선례가 없는 홈쇼핑 업계에서 롯데가 일벌백계 ‘본보기’로 탈락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업계 촉각이 곤두서있다. 이러한 선례는 타 홈쇼핑 기업들에게 부담으로 작용될 전망이다.

오는 5월 26일부로 사업권 유지기간이 만료되는 롯데 홈쇼핑은 다가올 4월 재승인 심사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각종 악재가 겹치며 재승인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지난 2015년 강헌구대표, 신헌 대표 등 두명의 전임대표가 횡령·배임 등 혐의로 유죄판결을 받아 통상 5년의 재승인이 아닌 3년의 조건부 재승인을 받았다. 또 강 전대표 재임 시절인 2015년 7월 재승인 지원 대가로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회장으로 있던 한국e스포츠협회에 3억원을 후원했다는 혐의도 받고 있다. 이런 유예기간에 터진 ‘백화점 가짜 영수증 사건’은 롯데홈쇼핑에 큰 타격을 안겼다.

특히 올해부터 재승인 심사기준에 ‘공정거래 및 중소기업 활성화에 대한 기여도’항목이 강화되면서 해당 항목의 점수를 50%미만으로 받게 되면 과락에 해당돼 재승인이 거부될 수도 있다.

심사기준이 강화된 이후 첫 심사에서 당락을 결정지을 공정거래 평가항목이 정량평가가 아닌 심사위원들의 정성평가로 이뤄지는 점에서 롯데홈쇼핑의 재승인을 더욱 어둡게 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더불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구속이 홈쇼핑 재승인과 큰 연관은 없지만 도덕성 여부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여지가 있다는 추측도 나온다.

이에 대해 롯데홈쇼핑은 백화점마다 다른 프로모션으로 가격에 차이가 있어 허위영수증은 아니라며, 실제 백화점 가격이 얼마였는지 현장을 다니면서 실사해 확인했다고 방심위에 소명한 상태다.

홈쇼핑 업계도 롯데의 재승인 여부에 관심을 집중하는 모습이다. 한 관계자는 “홈쇼핑은 수시로 점검을 받고 있다”며 “홈쇼핑 사업은 상당한 투자와 설비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쉽게 탈락된 경우는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껏 재승인 탈락이 없었는데 롯데가 그러한 선례를 남긴다면 향후 홈쇼핑 기업들도 운영에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번 백화점 가짜 영수증 관련해서도 온전히 롯데 잘못이라고 단정하기도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는 “실제 백화점 영수증을 일일이 확인하기도 어렵고, 백화점도 자체 프로모션으로 가격이 다르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제재를 가한 방심위가 첫 선임되고 본보기로 진행한 것이고, 향후 비슷한 맥락으로 롯데의 재승인에 제동을 걸 수도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롯데홈쇼핑 이직률이 늘고 있는 등 내부 분위기도 매우 뒤숭숭한 것으로 전해진다. 여기 더해 SK스토아 등 T커머스 업체들이 홈쇼핑 인력을 공격적으로 영입하고 있어 반사이익을 염두에 둔 포석이 아니냔 후문도 돌고 있다.

한편 롯데의 재승인 탈락은 업계뿐만아닌 사회적으로도 파급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홈쇼핑 사업을 위한 수백억의 투자금액 손실도 있지만 더 큰건 약 900여 명의 일자리가 사라진다는 것이다.

한 관계자는 “정규직원 900여 명뿐만 아니라 납품업체들까지 고용불안과 사업축소의 불안에 시달릴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