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특허청, 4차산업혁명 창업기업에 최대 2억8천 지원
상태바
중기부-특허청, 4차산업혁명 창업기업에 최대 2억8천 지원
  • 김보라 기자
  • 승인 2018.02.27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총 104억원지원
AI, 빅데이터, 지능형센서, 스마트가전 등 4차 산업혁명 분야
중소기업 중 창업 7년 이하인 기업만 가능

중소벤처기업부와 특허청이 올해 최초로 4차 산업혁명 분야 기술창업기업에 연구개발과 지식재산권 전략과제를 지원한다. 

27일 중기부에 따르면 창업기업의 기술개발 및 사업화 성과를 높이기 위해 특허청과 협업해 신설된 ‘연구개발(R&D)-지식재산권(IP)전략’ 과제는 4차 산업혁명 분야의 기술창업기업에 대해 중기부의 ‘기술개발자금’과 특허청의 ‘IPR&D 전략 컨설팅’을 패키지 형태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창업기업은 한 번의 신청·접수 및 통합 평가로 최대 2억 8천만원의 기술개발자금 및 IP 컨설팅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R&D-IP전략 과제는 올해 총 104억원의 예산으로 40개 내외 과제를 지원하게 되며 지원대상은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의한 중소기업 중 창업 후 7년 이하인 기업이다.

지원분야는 AI, 빅데이터, 지능형센서, 스마트가전 등 4차 산업혁명 분야로서, 해당 분야 내의 기술개발과제를 자유공모 방식으로 신청하면 된다.

중기부는 이 과제를 통해 창업기업의 아이디어와 기술을 다양한 지식재산권으로 확보해 창업초기 기술탈취, 특허분쟁의 위험을 효과적으로 해소하고 사업화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업 공고 시기는 2월과 5월 연 2회며 기존의 ‘서면→대면→현장조사’ 등 3단계 평가 프로세스를 ‘대면→현장조사’ 등 2단계로 단축하여 선정절차도 신속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조주현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인재정책관은 “부처별로 따로 지원하던 사업을 올해부터 하나의 사업으로 추진한 것으로, 창업기업 지원을 위한 부처 간 칸막이 제거의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