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입가경' 소상공인聯... 회장 선출두고 與의원 개입설까지
상태바
'점입가경' 소상공인聯... 회장 선출두고 與의원 개입설까지
  • 김흥수 기자
  • 승인 2018.02.28 0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기 회장선거 파행, 내달연기... "H국회의원이 배후" 의혹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회장

지난 23일로 예정돼 있던 소상공인연합회(이하 소상연) 차기 회장선거가 ‘소상공인연합회 정상화추진위원회(이하 정추위)’의 반발로 무산되면서 뒷수습이 길어지고 있다. 게다가 여당 국회의원이 소상연 회장 선거무산의 배후라는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소상연의 내홍이 깊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소상연은 지난 23일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차기 회장선거를 치룰 예정이었다. 하지만 정추위 소속 회원단체 몇 곳이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제한당하면서 법원에 선거중지 가처분소송을 제기했고 법원은 정추위가 제기한 문제에 대해 일리가 있다며 22일 오후 늦은 시간에 가처분소송을 인용했다. 

소상연 정기총회가 예정돼 있던 23일, 임원진들은 긴급회의를 열고 법원의 결정을 따르겠다며 차기 회장선출을 무기한 연기했다. 또한 선거권을 제한당한 회원단체들에게 선거권을 주고 조속한 시일내에 회장선거를 치루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정추위를 이끌고 있는 소상연 J부회장이 "선관위의 잘못된 유권해석으로 인해 사태가 여기까지 온 만큼 선관위원들이 전원 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서서 파장이 일고 있다. 현직 선관위원들이 총사퇴하고 선관위가 재구성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J부회장은 "선관위의 재구성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본안소송과 현 회장의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 등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반해 소상연은 "선관위를 재구성하는 것은 현 사태의 책임을 선관위에 전가시키는 것"이라며 선관위의 재구성을 반대하고 있다. 문제의 발단이 된 선거권의 제한은 회비미납이 원인이기 때문에 선관위가 책임을 지게 되면 추후 기타 회원단체들이 모두 회비를 미납하는 사태를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이다.

정추위와 소상연의 입장이 이처럼 평행선을 긋고 있는 와중에 설상가상으로 소상연 회장선거에 여권의 H의원이 개입됐다는 의혹도 번지고 있다. 여당소속 H의원은 경총회장 선임과정에서 이미 내정이 돼 있던 박상희 전 중기중앙회장을 배제하고 손경식 CJ회장이 선임되도록 입김을 넣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인물이다.

소상연 회원단체의 한 관계자는 이번 소상연 회장선거를 무산시킨 정추위의 배후로 H의원을 지목하고 있다. J부회장이 현 회장의 직무정지 가처분을 신청하고 직무대행으로 소상연 상근부회장인 L씨를 추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였기 때문이다. L씨는 H의원의 지역구에서 기초단체장을 역임했던 인물이고 정권이 바뀌면서 공석이었던 상근부회장 자리에 올 수 있었던 것도 H의원의 추천이 큰 작용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회장선거를 둘러싼 소상연과 정추위의 줄다리기 속에 여권인사의 선거 개입설까지 번지면서 소상연의 내홍은 쉽게 사그러들지 않을 전망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