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화 전문 엔지니어 양성"... 현대건설, ‘스마트 팩토리’ 지원 나선다
상태바
"자동화 전문 엔지니어 양성"... 현대건설, ‘스마트 팩토리’ 지원 나선다
  • 정규호 기자
  • 승인 2018.02.21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과 ‘스마트 팩토리 기술’ 제휴 업무협약 체결
글로벌 에너지 발전 설비 배울 수 있는 기회
20일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 현대건설 기술교육원에서 기술교육원장 채병석 원장(오른쪽)과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동북아시아 허브 리더인 디에고 아르세스가 스마트 팩토리 기술제휴 업무협약식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건설

현대건설이 글로벌 석유화학, 발전소 장비 등을 운영할 수 있는 국비교육을 진행해 주목되고 있다. 현대건설에서 직접 운영하는 건설전문인력 양성기관인 현대건설 기술교육원은 글로벌 에너지 관리 및 자동화 기업인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와 4차 산업혁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스마트 팩토리 기술 제휴 업무협약(MOU)’을 지난 20일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20일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 현대건설 기술교육원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현대건설 기술교육원장인 채병석 원장과 슈나이더 일렉트릭사의 동북아시아 허브 리더인 디에고 아르세스(Diego Areces)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자동화 전문 엔지니어’ 양성을 위해 지속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스마트 팩토리 및 스마트 빌딩 전문 기술 인재 양성과 취업지원을 한다.

현대건설 기술교육원의 교육과정은 연 2회 모집을 실시하며 상반기는 3월, 하반기는 9월에 개강한다. 현재 3월에 개강하는 9개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생 모집이 활발히 진행 중에 있으며, 전 과정 모두 고용노동부와 현대건설의 지원으로 전액 무료로 운영된다. 교육생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현장 맞춤형 인재로 거듭날 수 있을 전망이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국내 현장 견학 및 최신 기자재(DCS, PLC 및 HMI 시뮬레이터, PLC 실습장비 등)를 통한 실습 지원 등 현업 위주의 양질의 교육을 지원한다.

-DCS(Distributed Control System) : 발전소 및 석유화학 플랜트 주제어실 설비 및 세이프티 설비에 적용되는 교육장비.

-PLC 및 HMI(Human Machine Interface) 시뮬레이터 : 발전소 및 석유화학 플랜트의 패키지 PLC에 적용되는 교육장비.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실습장비 : 소형 구동 장치에 적용되며 산업설비 및 통신설비 입문 교육장비.

현대건설 관계자는 “슈나이더 일렉트릭과의 파트너쉽을 통해 교육생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 장비를 갖추고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 경쟁력 있는 교육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동북아시아 허브 리더인 디에고 아르세스는 “현대건설과의 파트너쉽을 통해 한국 제조 및 건설업계에서 차별화된 인재를 발굴 및 성장 지원을 위해 적극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 슈나이더 일렉트릭 社

프랑스에 본사를 둔 에너지 관리 및 공정 자동화 전문 다국적기업으로서 가정, 빌딩, 데이터센터, 인프라와 인더스트리 등 전반적인 산업 분야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어왔다. 세계 100여개 국가에서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중압과 저압, 자동화 시스템에 있어서 전력 관리 리더로서의 입지를 구축했으며, 에너지, 자동화와 소프트웨어를 통합시킨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 스마트 팩토리

제품을 조립, 포장하고 기계를 점검하는 전 과정이 자동으로 이뤄지는 공장. 공장 곳곳에 사물인터넷(IoT) 센서와 카메라를 부착시켜 데이터를 수집하고 플랫폼에 저장해 분석하는데, 이렇게 분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디서 불량품이 발생하였는지, 이상 징후가 보이는 설비는 어떤 것인지 등을 인공지능이 파악하여 전체적인 공정을 제어한다.

※ 스마트 빌딩

건축, 통신, 사무 자동화, 빌딩 자동화 등의 4가지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첨단 서비스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경제성, 효율성, 쾌적성, 기능성, 신뢰성, 안전성을 추구한 빌딩이다. 건물의 냉·난방, 조명, 전력 시스템의 자동화와 자동 화재 감지 장치, 보안 경비, 정보통신망의 기능과 사무 능률 및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무 자동화를 홈 네트워크로 통합한 고기능 첨단 건물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