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셔리 vs 캐릭터존 vs ICT… 인천공항 T2면세점 '3사3색'
상태바
럭셔리 vs 캐릭터존 vs ICT… 인천공항 T2면세점 '3사3색'
  • 이준영 기자
  • 승인 2018.01.19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공항 제2터미널 개장…면세점 '빅3' 고객잡기 전쟁
각양각색 플래그십 매장, 보고 만지고 체험한다

인천공항 제2터미널(이하 T2)이 지난 18일 개장했다. 신라·롯데·신세계 면세점 빅3가 입점하면서 개장 전부터 많은 관심을 모았다.

세 면세점은 각각의 특색을 내세우며 고객잡기에 나섰고, 개장 첫날 붐비는 고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 롯데, 주류·담배·식품 바(BAR)형태 플래그십 매장 선보여

롯데는 총 1407㎡(426평)규모로 130여개의 주류·담배·식품 브랜드를 운영한다. 특히 발렌타인, 로얄살루트, 헤네시, 조니워커, KT&G ‘릴’, 필립모리스 ‘아이코스’ 등 6개 브랜드를 묶어 316㎡(96평) 규모의 부띠크형 매장으로 오픈한 ‘플래그십’ 매장은 이목을 끌었다.

인천공항 제2터미널 롯데면세점 전경. 사진=롯데면세점

‘플래그십’ 매장은 바(BAR) 형태를 이루고 있어 시각적 체험은 물론 프리미엄 주류 브랜드의 제품을 시향, 시음할 수 있게 했다.

담배 매장에서는 공항 면세점 최초로 입점한 KT&G ‘릴’과 함께 필립모리스 ‘아이코스’의 판매는 물론 궐련형 전자담배 전용 흡연 공간도 마련했다. 국산 식품 브랜드 전용 매장인 ‘스위트’에는 미디어월을 통해 초콜릿 제조과정 영상을 직접 보고 시식할 수 있는 체험형 공간도 선보였다.

특히 면세업계 최초 입점한 '카카오봄'은 우리나라 초콜릿 장인 1세대인 고영주 쇼콜라티에가 운영하는 고급 수제 초콜릿 브랜드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더불어 롯데면세점은 매장 벽면에 세계 최대 규모의 30.7M, 세로 2.6M 크기의 미디어월을 제작했다. 이를 통해 여행과 쇼핑을 주제로 자체 제작한 모션그래픽과 주류제품 등 다양한 아이템을 활용한 미디어 아트를 선보였다.

◇ 신세계, 면세점 최초 '캐릭터존' 조성

신세계면세점이 18일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T2) 개장일에 맞춰 국내 공항 면세점 최초의 캐릭터 존을 선보였다. 약 300㎡ 규모로 제 1터미널 라인프렌즈, 뽀로로 매장보다 2배 이상 넓은 공간에 인기 캐릭터가 총집합 한다.

인천공항 제2터미널 신세계 면세점 캐릭터 존. 사진=신세계면세점

지난해 사드 등으로 국내 유통관광산업이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국내 캐릭터 산업은 15% 신장하면서 한국 대표문화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이에 신세계면세점은 국내면세점 처음으로 캐릭터존을 마련한 명동점을 시작으로 인천공항점까지 국내 캐릭터 산업을 홍보하는데 적극 동참하고 있다.

지난 12월 인천공항 제 1터미널 서편 신세계 면세점에 라인프렌즈 최초 공항면세 매장을 오픈 하고 대형 인형 '메가브라운' 포토존을 설치했다. 이어 1월에 개항하는 인천 2터미널에도 단독으로 캐릭터매장을 운영하게 된 신세계는 라인프렌즈 매장에 공항면세 단독으로 '방탄소년단' 캐릭터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 12월, 뉴욕 라인프렌즈 매장과 청담 분더샵 매장에서 선론칭 후 뜨거운 반응을 보였던 'BT21'은 스케치부터 제품 기획 등 전 과정에 방탄소년단(BTS) 멤버들이 직접 참여해 만든 라인프렌즈의 새로운 캐릭터다. 이번 인천공항2터미널점 오픈일인 18일부터 판매된다.

◇신라, 6대 뷰티브랜드 플래그십 첫 오픈

신라면세점은 제2터미널(T2) 화장품·향수 매장 오픈을 기념해 고선건 신라면세점 인천공항점장 상무가 첫 구매 고객에게 꽃다발과 함께 화장품과 향수로 구성된 선물을 증정했다.

신라면세점 디지털 뷰티바에서 한 고객이 직접 체험하고 있는 모습. 사진=신라면세점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 조성된 신라면세점의 전체 매장 규모는 약 2100㎡(약 635평)로 총 110여 개 이상의 화장품·향수 브랜드를 선보인다.

신라면세점은 공항 최초로 △에스티로더 △디오르 △랑콤 △샤넬 △SK-II △설화수 등 6대 뷰티 브랜드의 개성이 담긴 플래그십 매장 형식으로 조성했다.

플래그십 매장 외에도 대형 LED 화면에 첨단 ICT기술을 접목해 신상품을 소개하고 고객 참여형 이벤트 등을 진행하는 '디지털 뷰티 바' △3D 메이크업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품을 가상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뷰티 미러' 등을 설치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